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인삼이야기

인삼이야기

인삼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환절기, 면역력 높여 주는 건강기능식품은?
작성자 금산인삼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0-11-0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17

환절기, 면역력 높여 주는 건강기능식품은?

 
서울=뉴시스헬스/뉴시스】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면역력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과 서구화 된 식습관으로 인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기란 쉽지 않다.

12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최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이용해 허위과대광고가 성행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면역력 제품 선택 시 소비자들의 선의의 피해 방지를 위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선정한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 5가지 품목에 대해 알아봤다.

건강기능식품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인삼과 홍삼'에는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라 명명되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 돼 있다.

이 사포닌은 인체구성인자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에서부터 면역기능, 피로회복 등 다양한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과거부터 동서양에서 널리 쓰인 '알로에'는 몸 속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해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나빠진 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알콕시글리세롤'은 인체의 방어인자로서 생체 면역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인체의 골수를 자극해 백혈구, 혈소판 등의 면역인자 생성을 촉진하는 등 인체의 저항력을 증진한다.

1922년 일본에서 처음으로 상어 간유에서 알콕시글리세롤을 분리했는데 면역 기능이 좋고,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표고버섯균사체 AHCC'는 신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사용되는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증진시켜줌으로써 생체 저항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 쉽게 피곤함을 느끼거나 노화로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이 섭취하면 신체방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래추출물'은 특정물질이나 환경적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면역과민반응을 조절해 원인물질에 노출되더라도 면역과민반응이 덜 일어나도록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신진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 피로누적을 예방해주는 종합비타민과 프로폴리스,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클로렐라 등도 가을철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김연석 본부장은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으려면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거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특효의', '100% 기능향상' 등과 같이 과대 표시 된 제품은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주변의 조언만으로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식약청 홈페이지 식품나라(www.foodnara.go.kr) 사이트 등을 통해 그 기능성을 확인 한 후 구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조진성기자 jingls29@newsishealth.com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